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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인의 필수품인 인터넷 뱅킹이나 모바일 뱅킹을 사용하려면 기본적으로 공인인증서나 공동인증서를 필수적으로 발급받아야 합니다. 처음이나 오랜만에 발급받으려면 매우 헤매거나 기억이 나지 않아 힘들지만 받고 나면 별거 아니게 됩니다. 또한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은 은행마다 발급이나 재발급이의 과정은 비슷한데요. 오늘은 제가 주로 사용하는 국민은행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는 과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알기 쉽게 보여드리겠습니다. 또한 아래에서는 공인인증서 비용까지 알려드리오니 마지막까지 봐주시기 바랍니다.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인터넷 뱅킹 사이트 접속

먼저 아래 국민은행 홈페이지 바로가기를 눌러 인터넷 뱅킹 사이트를 방문합니다. 로그인은 안 하셔도 상관없고 상단에 있는 [인증센터(개인)]를 누릅니다.

국민은행 홈페이지 바로가기

 

원하는 인증 메뉴 선택

지금 하는 작업은 공인인증서를 새롭게 발급을 받는 것이기 때문에 인증센터 메뉴에서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으로 들어갑니다. 약관에 동의를 누르고 자신의 ID와 주민등록번호를 통해 본인을 확인하면 1년 동안 무료로 사용하는 [용도제한용]과 1년 동안 4,4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하는 [범용] 둘 중에 하나의 인증서를 고르는 메뉴가 나옵니다. 이 중 본인이 원하는 것을 골라 클릭합니다. 보통 일반적으로는 무료 인증서를 발급받아도 충분히 필요한 업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이번에는 무료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용도제한용 은행/신용카드/보험용(무료) : 은행 및 보험 서비스, 전자 민원 서비스, 신용카드 전자상거래 이용 가능
범용(4,400원/년) : 용도제한용 + 모든 전자정부 민원 서비스 및 온라인 주식거래 등 추가 이용 가능 

이용 약관 동의와 전화 인증

모든 은행에서 일괄적으로 비슷하게 사용중인데 국민은행 공인인증서 발급 역시 본인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우선 전화 ARS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과정은 간단하니 따라오시면 됩니다. 그 후엔 등록된 내 휴대폰 번호로 전화가 오고 화면에 나타난 승인번호를 휴대폰 화면에 잘 입력하면 됩니다. 그러면 1차적으로 전화 인증이 끝나고 자신의 출금 계좌 및 계좌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그다음은 소지하고 있는 단말기형 OTP나 카드형 보안카드를 이용하여 인증을 받게 됩니다. OTP는 단말기의 경우는 본체 버튼을 눌러서 화면에 표시되는 숫자 6자리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카드형 비밀번호는 자신의 보안카드 오른쪽 위에 있는 일련번호 끝 4자리를 찾아서 입력하고 화면에 표시되는 부분의 숫자를 잘 확인하면 됩니다.

 

개인정보 입력 및 저장매체 설정

여기까지 따라서 인증을 잘 마쳤다면 공인인증서를 저장할 매체(USB, 하드디스크, 보안토큰, 휴대폰 등)를 선택하고 암호를 입력하게 됩니다. 보통은 여러 컴퓨터에서 작업할 수 있는 USB를 많이 선호하니 여기서는 USB를 선택하여 진행해 보겠습니다. 이때 비밀번호는 대소문자를 구분하여 숫자/영문자/특수문자 모두 포함하는 최소 10자리 이상으로 설정해야 입력이 가능 합니다. 모든 은행에서 마찬가지로 사용하는 비밀번호 구성이기 때문에 길어져서 잊어먹지 않도록 주의해서 작성합니다.

발급 완료

이제 저장매체와 비빌번호 설정을 마쳤다면 공인인증서 발급이 종료입니다. 인증서 종류와 유효기간(발급일로부터 1년)을 확인하시고 해당 인증서를 통해 인터넷 뱅킹이나 모바일 뱅킹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범용공인인증서

범용공인인증서란?

최근에는 공인인증서가 범용공인인증서, 최근에는 공동인증서 라는 단어로 불리고 있습니다. 범용공동인증서는 공인인증서와는 달리 인증서가 필요한 모든 분야에 전체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인증수단이 되기 때문에 업무별로 인증서를 따로 발급, 관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분야의 인증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매우 유용합다고 봅니다. 특히나 개인 사업체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는 필수적으로 이 범용공동인증서를 발급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만약 범용공인인증서 발급 전에 용도가 제한된 공인인증서만 발급받은 후 사용하다 추후 실제 인증이 필요할때 사용하지 못하고 업무처리가 지연되는 상황이 발생될 경우가 생길 것입니다. 따라서 범용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를 미리 발급 받으시면 원활하게 사업진행이 될것으로 보입니다.

범용공인인증서 발급 발급방법

한국정보인증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공인인증서 개인 클릭한 후 개인 공인인증서 발급를 클릭합니다.

한국정보인증 홈페이지 바로가기

범용공인인증서 신청서 작성하고 서류제출 방법 선택합니다. 본사 방문, 기업은행 지점, 우체국 지점 중 하나를 고르시면 됩니다.

이제 신청정보를 입력합니다. 

범용공인인증서 발급비용

개인 범용공인인증서의 1년짜리 발급비용은 4,400원입니다. 사업자의 경우 범용공동인증서 발급할 때 한국 범용인증센터에서 발급하시게 된다면 비용이 비교적 저렴하다고 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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